메이크샵 매뉴얼
  • 메이크샵 매뉴얼
    • 설정
      • 네이버페이 [주문형]
        • 주문형 네이버페이 버전 업에 따른 v1.0 / v2.1 기능 비교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주문 수집 후 처리 상태 자동 변경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옵션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재고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일괄 처리 요청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교환 상품 품절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교환 상품을 반품으로 변경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교환 상품 보류 / 해제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교환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반품 보류 / 해제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개별 옵션 상품 반품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반품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취소 요청 중 배송 처리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개별 옵션 상품 취소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배송 방법 연동 불가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배송 그룹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배송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주문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도서 산간지역 배송비
        • [2.1]주문형 네이버페이 - 배송 설정
        • 주문형 네이버페이 v1 → v2.1 업그레이드 방법
      • 카카오 톡체크아웃
        • 카카오 톡체크아웃 - 소개
        • 카카오 톡체크아웃 - 신청 가이드
        • 카카오 톡체크아웃 - 설정
        • 카카오 톡체크아웃 - 상품 주문&주문 수집
        • 카카오 톡체크아웃 - 발주 및 발송
        • 카카오 톡체크아웃 - 취소
        • 카카오 톡체크아웃 - 반품
        • 카카오 톡체크아웃 - 교환
        • 카카오 톡체크아웃 - 문의/상품리뷰 답변하기
      • 쇼핑몰 이름 관리
      • 사업자 인증
      • 고객응대 관련정보
      • 업종별 쇼핑몰 특화 기능
      • 개인정보보호주문 데이터 분리 설정
      • 주문서 데이터 보관 설정
      • 쇼핑몰 도메인 관리
      • IP 접속 제한 설정
      • 쇼핑몰 약관 설정
      •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안내
      • 스팸글 등록 방지 기능
      • 통합결제 (PG) ID 관리
      • 간편결제 ID 관리
      • 휴대폰 소액결제 ID 관리
      • 무통장 입금 시 결제계좌 관리
      • 상품 결제 시 부가세 설정
      • 주문 제한 설정/회원 사용 결제수단 자동선택 설정
      • 세트 상품 설정 방법
      • 상품상세 멀티 옵션 설정 방법
      • 주문서 및 회원가입 페이지에 안내 문구 추가
      • 주문서 작성 추가입력폼
      • 교환/반품/환불 설정
      • 품절/취소/교환/반품 시 수량 복구
      • 환불 시 사용 적립금/예치금/마일리지 선택
      • 자동 배송 완료 시기 / 자동 거래 완료 시기
      • 배송사 목록 설정
      • 주문 메모 말머리 설정
      • 그룹별 자동 등록 계산 조건
      • 회원 주문금액 계산 조건
      • 상품별 회원그룹 혜택 적용 기준
      • 스마트 마이페이지 구매자 취소/교환/반품요청 설정 (주문2.0)
      • 기본 배송비 및 배송비 청구 기준 주문금액 조건 설정
      • 배송비 청구 고객 선택 기능 설정
      • 지역별 추가 배송비 조건 설정
      • 희망 배송일자 관리
      • 스마트 택배 연동
      • 상품 오늘출발 설정
      • 상품 당일 배송 설정
      • 간편 회원가입 설정
      • 회원가입 페이지 사용 설정
      • 비밀번호 재확인 사용 설정
      • 14세 미만 회원가입 설정 기능
      • 배송지 정보를 회원정보로 교체
      • 사용 아이디 재가입 방지
      • 회원 탈퇴 메뉴 추가
      • 회원 가입 정보 관리
      • SNS 간편가입 설정
      • 휴면회원 삭제 관리
      • 적립금 즉시 할인 설정
      • 상품 등록 적립금 자동 입력/전환 기능
      • 마이페이지 적립금 통합 노출 설정
      • 기본 배송료 사용 여부
      • 적립금 적립 방법
      • 주문서 배송 시 적립급 지급 문구
      • 적립금 사용 시, 신규 적립 기준
      • 쿠폰 승계 설정
      • 적립금 / 예치금 수기 관리 분류 설정
      • 닫힌 포인트 설정
      • 추천인/추천 적립금 관리
      • 고객 인증기능 설정
      • 안심번호 서비스
      • 메이크샵 운영자 권한 설정
      • 엑셀 다운로드 보안 서비스
      • 무통장 계좌 보안 서비스
      • 로그인 추가 인증 서비스
      • 쇼핑몰 로그인 보안 서비스
      • SMS 메시지 보안 서비스
      • 내 도메인 알리미 설정
      • 비밀번호 변경 설정 방법
      • 발신번호 사전등록
      • 배송지 주소록 설정
      • 배송메시지 선택 기능 설정
      • 상품 해외배송 설정
      • 무통장 입금시, 입금자명 관리
      • 회원 생년월일 입력 설정
      • 회원가입 추가 입력폼 설정
      • 약관 노출 위치 설정
      • 회원가입 기념일 설정
      • 상품 최소 수량 설정 시 최소 수량씩 증가
      • 장바구니 상품 노출 설정
      • 장바구니에 담을 경우 페이지 이동 여부
      • 위시리스트에 상품 옵션 포함해서 담기
      • 선택 장바구니 기능
      • 회원 유형 통합 (개인 회원 + 간편 회원)
      • 리뉴얼 버전 스마트 마이페이지 설정 방법
      • 휴면회원 기능 설정
      • 고객응대 이메일 문의 유형 기능 추가
      • 검색엔진에서 특정 페이지를 차단하는 방법
    • 상품
      • 상품 기본 정보
      • 상품 예약 등록
      • 가상분류 상품 관리
      • 상품 판매수량 관리
      • 상품 키워드 검색
      • 브랜드 등록 관리
      • 브랜드 상품 관리
      • 가격 일괄 수정
      • 상품 적립금 일괄 수정
      • 상품 세부 정보 관리
      • 상품 분류 이동/복사
      • 상품 이미지 일괄 변경
      • 상품 예약 일괄 등록
      • 재고 일괄 관리
      • 상품 아이콘 일괄 관리
      • 사입처 관리
      • 재입고 알림 설정
      • 분류별 프로모션 관리
      • 분류별 추천 상품 관리
      • 장바구니 추천 상품 관리
      • 메인 베스트 상품 관리
      • 분류별 베스트 상품 관리
      • 상품 상세 텍스트 치환
      • 검색어 순위 조회
      • 할인 일괄 설정
      • 그룹 혜택 일괄 설정
      • 그룹 할인 제외 설정
      • 선물하기
      • 정기배송 설정
      • 상품 노출 설정
      • 사이즈 차트 설정
      • 피팅 모델명 설정
      • 상품 기본 이미지 등록
      • 상품 색상 설정
      • 다중 이미지 활용
      • 상품 이벤트/제한 설정
      • 상품별 개별 배송비 설정
      • (구) 상품 상세 공통 정보
      • 옵션별 당일출고 문구 노출
      • 상품정보고시 일괄 수정
      • 판매 상품 검색 필터 매칭하기
      • 렌탈페이 연동 설정
      • 렌탈 상품 엑셀 다운로드
    • 주문
      • 현금영수증 발행 설정
      • 전자세금계산서 설정 및 발행
      • 픽업 서비스
      • 반품 수거 연동 송장번호 수기 변경
      • 교환/반품 요청 주문서 일괄 접수 처리
    • 회원
      • 회원 탈퇴 설정/관리
      • 메일/SMS 회원 엑셀 수신거부
      • 회원 그룹 생성 및 관리
      • 그룹 자동 등록 설정
      • 스마트 적립금 설정
      • SMS 서비스 설정 및 자동메시지 설정
      • 생일 축하 이벤트 설정
      • 리턴 멤버쉽(RM) / 다이렉트RM(DRM) 서비스
      • 카트타겟 메세지 (CTM) 서비스
      • 출석체크 서비스 설정
      • 광고성 메시지 발송 필수 표시사항과 유의사항
      • (구) 왕대박 쿠폰 생성 및 발급
      • (구) 종이쿠폰 만들기 및 쿠폰 등록 방법
      • 회원엑셀 다운로드 관련
      • 관리자/회원 개인정보 동의 내역
      • 필수/선택 추가정보 동의 및 입력
      • 스마트 적립금 관리
      • 스마트 적립금 지급 설정
    • 게시판
      • 게시판 후기 및 문의게시판 연동 관련
      • 게시판 공지사항 등록 및 관리
      • 게시판 분류 관리
      • FAQ 게시판 관리
      • 출석체크 게시판 설정
      • 관리자 게시글 등록 / 관리자 아이콘 노출 관련
      • 1:1 고객 게시판 관리
      • 코멘트 타입 후기 추천/우수리뷰 설정
      • 휴면고객 예정자 메일 발송 (개인정보 연장메일)
      • 광고성정보 수신 재동의 메일 발송 관련
      • 상품별 추천 후기 설정 및 노출 관련
      • 윈도우10 메일 앱 설정 방법
      • MS 오피스 아웃룩 설정 방법
    • 디자인
      • 상품 상세 공통정보 관리
      • 쇼핑몰 배너 관리
      • 상품 진열 디자인
    • 프로모션
      • 대량 구매 할인
      • 고객 설문조사 등록 및 관리
      • 기획전 이벤트 페이지 만들기
      • 응모 이벤트
      • 룰렛 이벤트
      • 숨은 아이콘 찾기 이벤트 설정
    • 부가서비스
      • 분류 상세파인더 설정
      • 분류 검색 필터 일괄 관리
      • 택배 방문 수거 설정
  • 샵블로그
    • 🔎메이크샵 활용팁
      • 네이버 SEO
      • SSL 인증서
      • 네이버페이 결제형
      • 스마트택배
      • 네이버 가격비교 (구.네이버쇼핑)
    • 📢샵뉴스
      • 토스 퀵계좌이체 오픈
      • 플레이오토 마켓 통합 관리 서비스 연동
  • 신규 창업 가이드
    • 쇼핑몰 만들기
    • 메이크샵 기본세팅 가이드
      • 메이크샵 가입하기
      • 쇼핑몰 이름 수정하기
      • 사업자 인증 하기
      • CS 정보 수정하기
      • 고객센터 및 은행정보
      • 도메인 설정
      • SSL 보안서버 설정
      • 약관 설정
      • 무통장 계좌 설정
      • 배송비 설정
      • 상품 분류 및 상품등록
      • 게시판 설정하기
      • 상품 이미지 최소 사이즈
      • 상품 상세 공통정보 등록하기
      • 쇼핑몰 스킨 추가 및 적용
      • 통합결제( PG ) 신청하기
      • PG 계정 및 결제 방식 설정
    • 통합결제( PG ) 계약
    • 상품 분류(카테고리) 등록
    • 네이버 SEO 설정 가이드
    • 구글 SEO 설정 가이드
    • 주문형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톡체크아웃
    • (무료입점)내 상품 다! 나오는 다나와
    • 디자인 수정 가이드
    • 네이버 로그인 플러스 및 톡톡
    • 퀵계좌이체
    • 네이버 쇼핑
    • 플레이 오토
    • 간편결제
    • 카카오싱크
    • SMS와 카카오 알림톡
    • 네이버 로그인
    • 싼도메인 할인 받고 구매하기
    • 상품 등록
    • 디자인 수정
    • 광고성 정보 수신 재동의 설정하기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관리자 메뉴 위치
  • 메뉴 안내 및 설정 방법
  • 반품 요청
  • 메이크샵 반품 요청[자동수거요청]
  • 반품 접수
  • 클레임 요청 사유 (필수 항목)
  • 클레임 상세 사유 (필수 항목)
  • 수거방법 – 반송정보 직접입력 (필수 항목)
  • 수거방법 – 자동 수거 요청 (필수 항목)
  • 반품 거부
  • 반품 보류
  • 귀책별 반품 보류
  • 반품 보류 종류
  • 메이크샵 반품 보류
  1. 메이크샵 매뉴얼
  2. 설정
  3. 카카오 톡체크아웃

카카오 톡체크아웃 - 반품

Previous카카오 톡체크아웃 - 취소Next카카오 톡체크아웃 - 교환

Last updated 1 month ago

관리자 메뉴 위치

주문 > 주문 관리 > 전체 주문 관리

메뉴 안내 및 설정 방법

반품 요청

카카오 톡체크아웃으로 구매한 상품을 배송 완료 하였을 경우, 반품 요청을 할 수 있어요.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에서 “반품 요청”을 완료해도 구매자 및 톡체크아웃 관리자 센터는 배송 중 또는 배송완료 상태로 노출돼요.

메이크샵 반품 요청[자동수거요청]

[자동수거요청]으로 반품 요청이 불가한 케이스는 다음과 같아요.

  • 요청합산 금액이 상품(옵션)의 가격 * 수량의 총합이 5000원미만 50만원 이상이면 자동수거요청을 이용할 수 없어요.

  • 판매점의 반품택배사가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계약이 종료된 경우 자동수거요청을 이용할 수 없어요.

반품 접수

카카오 톡체크아웃으로 구매한 상품의 반품 요청을 접수 할 경우, “반품 접수”의 상태로 변경돼요. 반품 접수 팝업창을 통하여 “클레임 요청 사유, 상세 사유, 수거 방법”을 입력할 수 있어요.

클레임 요청 사유 (필수 항목)

요청 사유는 셀렉트 박스로 선택할 수 있어요. 디폴트 값은 “선택”이며, “선택“ 상태로 반품 접수를 시도하면 필수 값 미선택으로 반품을 접수할 수 없어요. 카카오 톡체크아웃 상품의 반품 요청 시에는 “판매자 귀책“으로 고정되므로 사유는 판매자 귀책 사유만 노출돼요.

  • 판매자 귀책 사유 : 배송지연 / 상품 파손 또는 불량 / 다른 상품 오배송 또는 구성품 누락 / 상품정보와 다름 / 품절로 인한 배송 불가

클레임 상세 사유 (필수 항목)

상세 사유내용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반품 접수를 시도하면 필수 값 미입력으로 반품을 접수할 수 없어요.

수거방법 – 반송정보 직접입력 (필수 항목)

반송정보 직접 입력은 반품 접수 창 접근 시, 수거 방법의 디폴트 값으로 제공해요. 반송정보 직접입력 선택 시에는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인풋이 노출돼요. 노출한 택배사와 송장번호는 필수 입력 정보로 미입력 상태로 접수를 시도하면 반품을 접수할 수 없어요.

  • 택배사 :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택배 코드를 가진 업체만 노출

  • 송장번호 : 숫자만 입력 가능

수거방법 – 자동 수거 요청 (필수 항목)

상점이 비즈니스센터에서 설정한 반품 택배사로 수거를 요청할 수 있어요. 단, 설정한 반품 택배사가 없다면 톡체크아웃에서 지정하는 택배사로 수거를 요청하게 돼요. 메이크샵에서 요청부터 접수까지 처리하는 경우에는 접수 직후 설정한 택배사 정보 확인이 불가하여, 주문서를 1회 수집한 직후 설정한 반품 택배사 정보를 노출해요.

수거방법 – 반송정보 미입력(필수 항목)

택배사 / 송장번호를 입력하지 않는 케이스에서 설정할 수 있어요. 반송정보 미입력을 선택하고 접수하는 경우에는 수거 정보 미입력 상태로 접수를 완료해요.

반품 거부

메이크샵 반품 거부 메이크샵 주문서에서 처리 상태가 “반품 접수”, “반품 수거 완료”, “반품 보류(기타)”일 때, 반품 거부를 클릭하면 반품 거부를 완료할 수 있어요. 반품 거부를 완료하면 반품 진행 상품은 이전 상태인 “배송 완료“로 변경돼요.

반품 보류

반품 진행 중에 반품을 보류할 수 있어요. 메이크샵 관리자 상태 값 “반품 접수 ~ 반품 승인 전”까지 보류로 변경이 가능해요.

귀책별 반품 보류

반품 보류는 귀책 사유에 따라 입력하는 정보와 상태가 달라질 수 있어요.

  • 귀책 사유 “판매자“ = 반품 원인 제공자가 판매자라면 보류 처리 시, 비용을 청구할 수 없고 단순 사유를 입력한 보류만 가능해요.

  • 귀책 사유 “구매자“ = 반품 원인 제공자가 구매자라면 보류 처리 시, 반품 배송비와 기타 비용을 청구하여 보류가 가능해요.

반품 보류 종류

사유만 입력한 보류는 “기타보류”, 비용을 청구한 보류는 “청구보류“로 표시돼요. 귀책 사유가 구매자인 경우에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단순 사유만 입력하는 경우에는 “청구보류“가 아닌 “기타보류“로 표시해요.

메이크샵 반품 보류

메이크샵에서 반품 보류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반품 배송비는 청구할 수 없어요. 귀책 사유에 따라 단순 사유만 입력하거나 기타비용만 입력할 수 있어요. 기타 비용에 반품 배송비를 함께 기재 후, 결제를 해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