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설정 가이드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포털 사이트에 쇼핑몰을 노출 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 구글 SEO는 무엇인지 그리고 왜 해야하나요?

  • 쇼핑몰이 최대한 많이 노출되어야 방문자가 늘어나 매출도 오르겠죠?

  • 방문자 증가를 위한 무료 마케팅 전략 중 하나예요.

  • 구글은 크롤러를 사용해 웹을 탐색하고 색인에 추가할 페이지를 찾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크롤러(링)이란?

  • 검색 로봇이 웹페이지의 글, 이미지, 링크 등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걸 뜻해요.

  • 위 수집한 정보들을 검색 시 결과로 보여주는 방식이에요.


Step1. 구글 서치 콘솔 접속


Step2. 사이트 등록

  • 위 페이지에서 시작하기 클릭 후 진행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완료하면 아래 화면이 보여요.

  1. URL 입력 영역에 쇼핑몰 주소를 입력하는데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하여 입력해 주세요.

    • 메이크샵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의 도메인 주소는 SSL 설정에 따라 달라져요.

    • 메뉴 : 쇼핑몰 구축 > SSL 보안 서버 설정 > [필수] SSL 보안 서버 설정하기

  2. 계속을 누르기 전 아래 설정을 확인해 주시고 계속을 클릭해 주세요.

관리자 메뉴 위치

설정 > 기본 설정 > SSL 보안서버

  1. SSL 인증서 발급이 정상(사용 가능)이라고 보여야 설정할 수 있어요.

  2. 인증서 상태가 정상이면 아래 자동 보안 접속 설정에서 전체 또는 개인 구간 중 선택 가능해요.

  • SSL 보안 서버는 쇼핑몰 접속이나 구매하는 소비자를 보호해 주는 기능으로 꼭 설정해야 해요.

  • 참고로 사전에 도메인 준비 후 연결된 상태로 1~2일 뒤 발급돼요.

  • 전체 구간 - 메인 화면부터 모든 화면에서 보안 접속 적용되어 https로 보여져요.

  • 개인 구간 - 개인 정보가 전송되는 구간에만 https로 적용되고 나머지는 http로 보여져요.

  • 여기서 잠깐! 그럼 다 전체 구간으로 설정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 위 이미지에서 설정 범위 항목의 아래 주의사항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어요.

    • SSL을 지원하지 않은 외부 스크립트나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적용 안 되기 때문이에요.

    • 전체와 개인 구간의 경우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어요.

  • 다시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로 돌아와 도메인 주소를 입력 후 계속을 클릭해 주세요.

  • 그럼 인증 확인 중…이라고 나오며 로딩되다가 아래와 같이 소유권 확인 화면이 나타나요.

  1. 권장 확인 방법이 아닌 다른 확인 방법 중 HTML 태그 영역을 열기 해 주세요.

  2. <meta name> 태그 영역 우측에 복사 버튼 클릭해서 복사한 뒤 메이크샵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관리자 메뉴 위치

디자인 > 디자인 스킨 관리 > 디자인 스킨 관리

  • 위 메뉴로 이동하여 디자인 편집하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의 편집창으로 접속해 주세요.

  1. 편집 창 첫 화면 아래쪽에 보면 HEAD 입력란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저장해 주세요.

  • 그리고 아까 태그를 복사했던 구글 콘솔로 돌아와 계속을 클릭해 주세요.

  • 그럼 확인 중…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확인되고 기다려주시면 돼요.

  • ‘소유권이 확인됨’이라는 얼럿창이 보여지면 기본 설정은 끝났고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해 주세요.

  • 구글 검색 엔진 로봇이 쇼핑몰 페이지들을 잘 수집할 수 있도록 다음 단계도 진행해 보세요.


Step3. 사이트맵 등록

  1. 아래 화면이 조금 전 등록했던 쇼핑몰의 속성 화면이에요.

  • 화살표가 표시된 sitemaps 부분을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이 나타나요.

  • 새 사이트맵 추가 부분에 사이트맵 URL 입력이라는 곳을 클릭하여 sitemap.xml 입력 후 제출 클릭해 주세요. (사이트맵 발급은 아래 따로 표기했으니 참고하세요)

  • 위와 같이 제출되었다고 나오면 완료되었으며 닫기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보여져요.

※ 네이버 및 구글 진행 시 사이트맵은 1회만 진행 후 활용하시면 돼요.


Step4. 사이트맵(sitemap) 설정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 로봇에게 사이트 수집이 잘 되게 요청하는 과정이에요.

관리자 메뉴 위치

설정 > 기본 설정 > 검색 엔진 최적화

  1. 위쪽 화살표처럼 검색 엔진에 노출 허용(회원/주문 정보 제외) 체크되어 있으면 돼요.

  2. 사이트맵 등록 ? 클릭 시 보여지는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 위 화살표 영역에 www 포함한 도메인 주소 입력 후 START 버튼 눌러 주세요.

  • sitemap 정보를 다운로드해 주세요.

  • 완료되면 위 예시처럼 보여지며 VIEW SITEMAP DETAILS 클릭해 주세요.

  • 위 화면과 같이 보여지면 dawnload 클릭해 주세요.

혹시나 다운로드 클릭 시 ”sitemap.xml 장치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도 유지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문구) 확인 시 유지 클릭해 주시면 해당 파일 다운로드 가능해요.

  • 메이크샵 메뉴로 돌아와서 파일 선택 클릭 후 사이트맵 등록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사이트맵 파일을 등록해 주세요.

  • 파일 등록 후 아래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하신 뒤 가이드 STEP 3으로 이동해서 진행해 주세요.


Step5. URL 검사

모든 과정을 진행 완료했다면 사이트가 수집 가능한지 검사를 진행하는 단계예요.

  1. URL 검사를 클릭해 주세요.

  2. URL 검사 클릭 후 상단에 도메인 주소 입력 후 검사해 주세요.

  •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 이라는 문구가 보이고 검사 진행이 되어야해요.

  • 이후 색인 생성 요청됨 이라는 얼랏창과 함께 구글 설정은 완료돼요.


Step6. SEO 설정

검색에 관련된 키워드를 주로 설정하는 단계예요.

관리자 메뉴 위치

설정 > 기본 설정 > 검색 엔진 최적화

  • SEO 메타태그 설정 "사용"으로 체크하시면 아래로 설정 화면이 노출돼요.

  1. 제목 : [SHOP _NAME] 해당 태그는 설정 > 기본 설정 > 쇼핑몰 이름 메뉴에서 설정한 쇼핑몰 이름으로 표기돼요.

  2. 설명: 쇼핑몰 검색 시 아래로 내 쇼핑몰에 대한 설명글이 등록돼요.

  3. 검색어: 설정한 검색어를 웹사이트에서 수집하여 검색 시 내 쇼핑몰이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설정할 항목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제목, 설명, 검색어이며 아래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 설정 할 항목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제목, 설명, 검색어이며 아래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 예시

  1. 포털 사이트에서 입력한 검색어예요.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내 쇼핑몰이 노출되고 싶은 키워드를 설정해 주시면 돼요.

  2. 파비콘으로 브라우저 탭 앞부분에 노출되는 아이콘이며 동시에 검색 결과에서 도메인 앞에 보이는 아이콘이에요. (설정 메뉴: 디자인 > 디자인 관련 기초 설정 > 파비콘/모바일 아이콘 관리)

  3. 제목은 SEO 메타태그 제목에 작성한 내용을 표기해요.

  4. 자동으로 취합되어 노출되는 영역으로 사이트의 카테고리 등이 노출돼요.

  5. SEO 메타태그 설명에 작성한 내용을 표기합니다. 검색 결과에 보여지는 짧은 키워드나 설명을 통해 보여 주세요.


Step7. OG(Open Graph) 설정

메신저에 쇼핑몰 url 공유 시 보여지는 부분들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요.

예시

관리자 메뉴 위치

설정 > 기본 설정 > 검색 엔진 최적화

  • 오픈그래프 설정 영역을 사용으로 체크하면 아래 메뉴가 추가돼요.

  1. STEP 4번 SEO 설정과 비슷하여 제목과 설명은 위 예시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2. 이미지 업로드 클릭하여 1200*630px 사이즈의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저장하세요.

  • 디테일한 SEO 설정은 아래 FAQ 참고하여 설정해 주시고 도움 필요 시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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