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주문형 네이버페이 - 상품 반품

반품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배송 완료”일 때, 주문한 상품을 반품할 수 있어요.

  • 반품은 상품 단위로 가능해요.

반품 요청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반품 요청”으로 노출돼요.

  • 반품 요청 상태에서는 네이버페이센터로 반품 요청을 전달하지 않아요.

  • 이때, 메이크샵은 “반품 요청”, 네이버페이센터는 “배송 중” 또는 “배송 완료”로 노출돼요.

  • ※ 메이크샵과 네이버페이센터의 처리 상태가 매칭하지 않더라도 “반품 요청”이 “배송 중”또는 “배송 완료”로 돌아가지 않아요.

반품 접수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반품 접수”로 노출돼요.

  • 반품 요청에서 반품 접수를 완료하면 네이버페이센터의 처리 상태는 “반품 요청”으로 변경돼요.

  • 상품을 반품할 때는 반품 사유와 회수 정보(택배사, 송장 번호)를 입력하여 접수를 완료해요.

  • 이때, 반품 처리에서 입력한 반품 사유 및 회수 정보는 네이버페이센터로 전달하여, 메이크샵 및 네이버페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 네이버페이센터 또는 구매자를 통해 반품을 요청한다면 반품 접수 처리 시, 반품 사유와 회수 정보는 관리자가 직접 입력할 수 없고 센터 또는 구매자가 입력한 반품 사유와 회수 정보만 확인할 수 있어요.

수거 중

  • 네이버페이센터에서 지원하는 처리 상태예요.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수거 중”일 때, 메이크샵이 네이버페이 주문서를 수집한다면 해당 주문서의 처리 상태는 “반품 접수”로 노출돼요.

수거 완료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수거 완료”로 노출돼요.

  • “반품 접수”에서 “수거 완료”를 완료하면 네이버페이센터의 처리 상태는 “수거 완료”로 변경돼요.

반품 승인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반품 승인”로 노출돼요.

  • “반품 접수” 또는 “수거 완료”에서 반품 승인을 완료하면 네이버페이센터의 처리 상태는 “반품 완료”로 변경돼요.

  • 반품 승인 처리 중에 차감된 재고의 복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요.

  • 재고는 메이크샵 상품의 재고에 해당하며, 주문형 네이버페이는 결제 수단이므로 재고를 처리하지 않아요.

반품 완료

  • 주문서의 처리 상태가 “반품 완료”로 노출돼요.

  • 반품 완료는 반품과 결제 금액에 대한 환불까지도 완료한 상태예요.

  • ※ 부분 반품을 진행할 때는 모든 상품을 반품할 때까지 환불이 보류되며, 모든 상품의 반품이 확인되면 환불이 완료돼요.

  • 환불 이전일 때는 처리 상태에 “환불 전”이 표시돼요.

Last updated

#905:

Change request updated